317 23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지훈-
dc.date.accessioned2019-11-24T17:43:19Z-
dc.date.available2019-11-24T17:43:19Z-
dc.date.issued2017-04-
dc.identifier.citation학교사회복지, v. 37, page. 205-226en_US
dc.identifier.issn1975-1567-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20838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3779-
dc.description.abstract2003년 중앙정부 주관으로 시작된 교육복지사업이 2011년에 사업주관이 지방교육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교육복지사업 집행에 대한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자유재량이 높아졌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 및 전문성 확보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사업 담당자가 인식하는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행동의 현재 수행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간의 차이를 실증 조사하고, 이들에게 교육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2015년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운영한 단위학교의 담당자이며, 설문에 성실히 참여한 초등학교 883개교와 중학교 744개교에 소속된 1627명의 응답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사업 담당자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와 일반교사 모두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분석단계에 대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다음은 실행, 설계, 개발, 그리고 평가 단계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하위 행동 가운데 교육 요구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행동은 ‘사후교육 시행’이었으며, 그 다음은 ‘학생의 요구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순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교육복지사업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연수 프로그램 마련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is study focuses on how project managers-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and teachers who are in charge of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in schools- recognize the gap between present performance and importance levels based on a program development process. This sheds light on the area which is needed for project mangers to operate programs more effectively. The survey was conducted in 883 elementary schools and 744 middle schools, and a total of 1,627 answers were analyzed. As a result of needs analysis, both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and teachers consider the program analysis level in developing a program is critical and request training. In addition, higher priority action in subordinate behavioral stages was ex post education followed by students’ needs analysis and the development of program evaluation indexes. The result of this study could be useful to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and teachers when they operate educational welfare programs, which is customized to students.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5S1A5B8A02061908).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en_US
dc.subject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en_US
dc.subject지역사회교육전문가en_US
dc.subject프로그램 개발en_US
dc.subject요구도 분석en_US
dc.subject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en_US
dc.subjectEducational Welfare Project Managersen_US
dc.subjectNeed Analysisen_US
dc.subjectProgram Developmenten_US
dc.title교육복지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담당자의 교육 요구도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Needs Analysis of Project Managers for The Education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7-
dc.relation.page205-226-
dc.relation.journal학교사회복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전이-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주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지훈-
dc.contributor.googleauthor유기웅-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영-
dc.contributor.googleauthor임현정-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eon-Yi-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Joo-Ho-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Ji Hoon-
dc.contributor.googleauthorRyu, Kiung-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ee Young-
dc.contributor.googleauthorLim, Hyun Jung-
dc.relation.code2017018634-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jhsong77-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