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로켓엔진 산화제펌프 회전체동역학 특성 예측

Keywords Rotordynamics; Rocket engine turbopumps; Oxygen pumps

Abstract

한국형발사체 상단액체로켓엔진은 7톤급 액체로켓 엔진이 사용되고 있으며, 액체로켓엔진에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하기 위하여 산화제펌프와 연료펌프로 구성된 터보펌프가 탑재되어 있다. 산화제펌프 조립체와 연료펌프-터빈 조립체는 서로 스플라인 커플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각 2개의 볼 베어링으로 지지된다. 우주발사체에 사용되는 터보펌프는 고속, 고진동 그리고 극저온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러한 극한의 작동환경을 고려한 회전체 동역학 설계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한국형발사체의 7톤급 상단로켓엔진에 사용되는 산화제펌프의 모델링과 회전체동역학 해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극저온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댐퍼 요소를 추가하여 회전체 동역학 특성을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