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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아트의 서사와 맥락에 따른 참여 유도 가능성

Title
인터랙티브 아트의 서사와 맥락에 따른 참여 유도 가능성
Other Titles
Positive Narrative Effect in Game Arts
Author
김재관
Keywords
게임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맥락효과; 참여 유도; 몰입; 상태 몰입감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국HCI학회
Citation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age. 433-436
Abstract
인터랙티브 아트는 관객의 참여에 따라 작품의 의미가 재창출될 수 있기 때문에, 타 예술 형식 보다 관객의 참여도가 특히 중요하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인터랙션이 가능해 졌으며, 관객의 참여유도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아트 중 하나인 게임 아트에서 맥락의 구체성에 따른 관객의 참여 유도 가능성과 상태몰입감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구체적인 맥락을 기반으로 제작된 인터랙티브 아트 콘텐츠가 추상적인 맥락의 콘텐츠와 비교했을 때 유의하게 높은 참여를 유도하였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2237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2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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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S] > 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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