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 청각 자극에 대한 뇌파 및 주관적 감성 반응

Keywords ASMR; EEG; Affective; Relax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ASMR 사운드에 따른 주관적 감성반응과 뇌파 반응을 통해 청각 자극에 의한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실험참가자에게 총 12 가지의 ASMR 음원을 각 2 분동안 들려주었으며 뇌파 측정과 주관적 감성 평가를 위한 이완-긴장, 불쾌-쾌와 관련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뇌파는 F3, F4, T3, T4, P3, P4, O1, O2 영역의 총 8 개 채널을 측정하였으며 각 음원은 후기 40 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채널의 이완/긴장지표를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분석하였고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각 채널의 이완/긴장 지표와 이완/긴장 설문조사 및 불쾌/쾌 감성 설문조사 결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긴장/이완에 유의미하게 나타난 예측자 뇌파 채널은 P4, O1 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77.3%로 나타났다. 불쾌/쾌에 유의미하게 나타난 예측자 뇌파 채널은 F3, F4, P4, O1 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가장 이완되는 음원은 ‘장작 타는 소리’, ‘비 내리는 소리’로 나타났으며, 가장 긴장되는 음원으로 ‘남성이 속삭이는 소리’, ‘여성이 속삭이는 소리’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ASMR 음원에 대한 집단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집단에 대한 청각 자극의 효과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