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관심(Investor Attention)과 기대수익률

Investor Attention and Expected Return

본 논문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투자자들의 관심 정도가 기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투자자 타입별로 분석한다. 분석결과, 기관 및 외국인투자자의 관심 정도가 높은 경우에 그다음 기의 위험조정초과수익률이 유의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즉, 기관 및 외국인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그룹의 주식을 매수하고 관심이 낮은 그룹을 매도하는 투자전략은 유의한 초과수익률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투자자 관심이 증가하여 투자자의 수가 증가할수록 시장이 경쟁적으로 작동하여 보다 더 효율적으로 움직인다는 주장과는 반대의 결과이다. 다음으로 기관, 개인, 그리고 외국인투자자의 관심 정도가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는데, 개인투자자의 관심 정도와 기관투자자의 관심 정도는 양방향 선도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업규모 및 주가수준에 따라 그룹을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투자자의 관심이 각 투자자의 타입과 주식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자 관심; 기대수익률; 노이즈 투자자; 기관 투자자; 행동재무학; Investor Attention; Expected Return; Noise Investors; Institutional Investors; Behavioral Fi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