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대량매매 정보의 시장반응과 정보유출에 관한 연구

Studies on the Impact of Block Tradings and Information Leakage on Market Performance

본 연구는 국내시장에서 시간외대량매매의 가격 및 거래량, 변동성에 대한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이다. 시간외대량매매제도는 정규시장에서의 가격변동의 위험없이 대량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대량매매는 시장에서 주식의 내재가치에 관한 신호로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국내 시간외대량매매 제도가 이러한 정보가설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를 검증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또한, 이전 균형가격의 정의에 따라 그 효과를 일시적 효과와 영구적 효과로 구분할 수 있는 데 일시적 효과의 경우 이전 균형가격을 측정하는 시점이 대량매매 당일 종가와 대량매매 당일 시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 이전 균형가격을 대량매매 당일 종가로 측정하였을 경우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반면, 대량매매 당일 시가로 측정할 경우 뚜렷한 가격효과를 측정할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대량매매 당일 종가에 대량매매의 정보가 반영되어 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바이다. 대량매매 크기별 분석에 있어서는 대체로 대량매매의 규모가 클수록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거래량과 변동성에 있어서도 나타났다. 또한, 가격효과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대량매매 가격수익률, 외국인 참여 여부, 베타 등의 변수였으며 저평가 그룹의 경우 시가총액 등 기업규모와 체결가격 유형의 경우도 유의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외국인 참여 여부가 가격효과에 반영되는 점은 국내 시장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현재 시간외대량매매에서 외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시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효과; 거래량; 대량매매; 변동성; 정보유출; Block trading; Information Leakage; Price effect; Trading volume; Volat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