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훈장들의 디자인 비교 연구

Keywords 훈장(Order); 형태(Form); 소재(Matter)

Abstract

본 연구의 분석목표는 국가기관에서 수여하는 훈장의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의 파급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기원은 기원 전후의 로마에서 군인·우승자·시인(詩人) 등에게 훈장표장으로 준 일이 시초라 하나, 일반적으로는 11세기의 십자군(十字軍) 원정 때의 종교기사단(宗敎騎士團:order)의 표장에서 그 기원을 찾는다. 영어의 order가 기사단과 훈위훈장을 함께 뜻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종교기사단은 후에 훈사사(勳士社)가 되었고, 교회 또는 국가에 소속되면서 표장을 훈장이라 개칭하여 복장의 변화에 따라 점차 형식을 갖추게 되었다. 최고훈장은 목에 거는 경식(頸飾)으로, 정장(正章)은 목 밑에, 부장(副章)은 왼쪽 가슴에 단다. 1등훈장은 대수(大綬)를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겨드랑이 밑으로 걸쳐 정장을 달아매고, 부장은 왼쪽 가슴에, 2등훈장은 오른쪽 가슴에, 3등훈장은 중수(中綬)로서 목 밑에, 4등 이하의 훈장은 소수(小綬)로서 왼쪽 가슴에 다는 방식이 각국 훈장에 공통된 형식으로 확립되었다. 본 연구의 문제제기 및 제품 디자인의 파급효과에 관한 가설검정을 실시한다. 향후 공공디자인에 있어서 훈장의 각인된 이미지와 변화된 모습을 토대로 새롭게 디자인을 하고자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