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modification of nano-pore silica particles for immobilization of proteins

금속 및 비금속 산화물을 이용한 많은 소재들이 생체촉매의 지지체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는 지지체에 효소를 고정화 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표면 개질 및 단백질 고정화 등에 이용하고 있다. 효소 고정화에 이용되는 담체들은 대부분 유기화합물로 구성 되었다. 하지만 효소 고정화 기술은 담체의 기계적 물성에 한계가 있다는 점과, 효소 재사용에 따른 활성의 저하라는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유기 화합물에 비해 견고하며, 크기 제어가 쉽고, 기계적 물성이 우수한 무기화합물이 지지체로 많이 이용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무기 지지체는 대규모, 산업적 적용에 유리한 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나노 세공 지지체로 50nm pore size인 silica를 사용하였다. silica는 si(OH)4 의 축합중합에 의해 효소의 고정화에 필요한 active site 및 세공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원활한 고정화를 위하며 silica와 DETA solution, glutaldehyde solution을 반응시켜 표면 에 NH2 및 CHO 기능기를 도입하여 표면 개질은 시도하였다. 이를 lucifer yellow와 반응형광 이미지를 통하여 확인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