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간접비와 원가동인간 구조적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verhead Cost and Cost Drivers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한 철강기업의 공장을 대상으로 제조간접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가동인이 무엇이며, 그 동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기업이 전략적인 원가관리를 통하여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있다. 선행연구 및 원가동인 분류체계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국내 한 철강기업의 원가 및 생산자료를 통해 회귀분석과 경로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는 제조간접비에 영향을 미치는 원가동인에 대한 분석으로써, 제조간접비는 조업도 동인뿐만 아니라 구조적 동인 및 제조지원 동인에 의하여 직접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각 원가동인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으로써, 제조간접비는 먼저 조업도 동인, 제조지원 동인 및 구조적 동인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또한 구조적 동인은 조업도 동인 및 제조지원 동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조업도 동인 및 제조지원 동인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원가동인간에는 상호영향을 주고받는 구조적 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기업의 경영자는 원가관리 및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