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실내에서 미세먼지의 침착 및 외기 유입에 관한 현장실험

Keywords

공동주택; 기밀성능; 침착량; 미세먼지; 실내공기질; Residence; Air leakage test; Deposition Rate; Particle Matters; Indoor Air Quality

Abstract

급격한 현대화, 산업화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와 더불어 대기오염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우려가 증가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대기 중 환경 오염물질의 하나인 미세먼 지가 고농도를 띄는 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에서는 재난안전 문자를 통해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 황사용 마스크나 방 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러나 Chao(2003)에 따르면 실내에서 창호 또는 문을 밀폐하여도 건물 외피의 틈새와 창호의 틀과 같은 개구부 를 통해 실외 공기가 실내로 침투 할 수 있으며 이때, 대 기 중의 미세먼지는 건물 내로 침투하는 공기를 따라 실 내로 유입된다. 그러므로 건물 내로 미세먼지의 침입을 저 감하기 위해서는 침기가 일어나는 부위와, 그 부위에 따른 침기량을 파악하여 실내로의 미세먼지 유입량 및 유입비 율을 추정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에서 건물의 틈새 및 부위 에 따른 미세먼지의 주된 유입경로와 유입비율을 파악하 고자 현장실험을 진행,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