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정보가 과연 일중 주가 변동성과 거래량에 반영되는가?

The Impact of Public News o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하루 동안 올라오는 뉴스의 헤드라인 개수를 시장정보의 변수로 사용하여 정보와 일중 주가 변동성, 거래량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일중 거래시간을 30분간으로 나누어 도착하는 시간대별 뉴스의 흐름 및 변동성과 거래량의 패턴을 규명하였다. 거래시간동안의 뉴스량의 패턴은 급격한 V자형의 패턴을 보였고, 변동성 및 거래량은 U자형에 유사한 패턴을 보여주었다. 공통적으로 오전 시간에 가장 높았고, 시간에 따라 감소하다 폐장 시간 때에 약간의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시간대별로 올라오는 뉴스의 양과 시간대별 주가 변동성과 거래량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행한 결과 주가 변동성 및 거래량이 뉴스의 양과 유의적인 시간대가 존재했다. 하지만 변동성보다는 거래량과의 유의적인 시간대가 좀 더 많이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거래량의 시간대를 시계열로 나열한 후, 개장효과와 폐장효과를 통제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1% 수준에서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시장의 경우 직접적으로 정보 변수를 사용하여 일중 주식시장의 움직임, 특히 거래량을 설명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거래량; 시장정보; 주가 변동성; 헤드라인 개수; 회귀분석; Number of news headlines; Price volatility; Public information; Regression analysis; Trading volu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