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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의 효과, 장애요인, 그리고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광고주, 광고회사, 그리고 모바일 컨텐츠 업체간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

Title
모바일광고의 효과, 장애요인, 그리고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광고주, 광고회사, 그리고 모바일 컨텐츠 업체간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Perception of Advertisers, Advertising Agencies, and Mobile Contents Providers Concerning Mobile Advertising Effectiveness and Obstacles and Promotion of Mobile Advertising Business
Author
이경렬
Keywords
모바일매체; 모바일광고; 모바일광고 효과; 모바일광고 장애요인; 모바일광고 활성화 방안; mobile media; mobile advertising; mobile advertising effectiveness; obstacles of mobile advertislng business; Promotion of mobile advetising business
Issue Date
2005-03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 16, No. 1, Page. 225-249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광고의 효과 장애요인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모바일광고업계 3대 구성원들의 인식차이를 살펴봄으로서 모바일광고 발전에 관한 광고업계 구성원들의 의견 을 도출하고 모바일광고에 관한 과학적 인식을 제고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실무자 그리고 모바일광고 컨텐츠 업체 종사자의 세 개 집단 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회수된 225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응답자들은 모바일광고 효과에 관한 18개 항목들 중에 9개 항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으며 나머지 9개 항목에서 부정적인 응답을 나타내었다 즉 응답자들은 실시간 정보전달, 표적선별능력, 그리고 타깃도달비용 저렴 의 순으로 모바일광고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신뢰도 자세한 정보전달 그리고 브랜드인지도 등의 항목들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소비자의 광고수신에 대한 거부감, 고객정보의 무단사용, 그리고 광고효과에 대한 의구심 을 모바일광고 발전의 가장 큰 장애요인들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선인터넷 이용요금인하, 개인 사생활보호, 네트워크 속도개선, 그리고 광고수신에 대한 보상제공 등을 모바일광고의 발전을 위해서 가장 활성화해야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특히 광고주 광고회사 그리고 모바일 컨텐츠 업체 간에 모바일광고 활성화 방안에 관한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들 항목들에 대하여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7356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0244
ISSN
1225-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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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PUTING[E](소프트웨어융합대학) >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ICT융합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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