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 참여가 편마비 장애 청소년의 기초체력과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체육을 통한 운동프로그램의 도입이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에 기초체력과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상관성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의 기초체력과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상관성이 있는지 회기별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의 상관성을 확인하고자 하며, 특수체육 교육 현장에서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을 위한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의 전문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설계는 양적연구로 진행 하였고, 사전·사후로 두 결과의 결과 값의 차이를 구하는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One-Group-Posttest Design)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M 아동청소년발달센터와 K 아동청소년발달센터에서 교육받고 있는 언어적, 행동적 지시수행과 이행이 가능한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 24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편마비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실험군 12명, 통제군 12명으로 두 집단 무선할당 하였다. 기초 체력적 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PAPS(PAPS-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의 건강 체력검사 및 국민체력 100 평형성 체력 검정을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의 심리적인 변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자아 존중감은 Curbow & Somerfield(1991)이 처음 개발하여 김유식(2014)이 번역하여 사용한 것을 연구대상자와 목적에 맞도록 수정하고 보완하여 긍정적 문항 6개와 부정적 문항 4개로 총 설문지 10문항으로 사용 하였으며, 생활만족도는 삶의 만족 척도(SWL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를 토대로 하여 서혜옥(2001)이 장애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에서 보완하고 재 번안한 것을 긍정적 문항 10개와 부정적 문항 10개로 총 설문지 20문항으로 제작하여 설문지 평가에 의해 기록하였다.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이 심리(정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 비교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후 심리(정서)의 항목별(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변화에 대한 영역별 독립표본 t-검정 및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고, 연구 대상자인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과의 설문지 평가에 의해 기록 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하여 각 집단 간과 각 집단 내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따라 체력적, 심리(정서)적 항목에 대하여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과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0.05로 설정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각각 실험 군과 통제 군으로 나누어 실험처치 전, 실험처치 후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력적인 기능의 결과에서 연구 대상자의 근력의 차이는 실험군의 경우 사전 24.61㎏에서 사후 26.38㎏으로 1.78㎏ 증가하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3.183, =.009). 그러나 통제군의 경우 사전 21.26㎏에서 사후 21.09㎏으로 0.17㎏ 감소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622, =.547). 유연성은 실험군의 경우 사전 –6.42㎝에서 사후 –2.42㎝로 4.00㎝ 증가하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5.272, =.000). 반면 통제군은 사전 –5.75㎝에서 사후 –5.08㎝로 0.67㎝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2.152, =.054). 연구대상자의 평형성은 실험군의 경우 사전 7.25초에서 사후 8.67초로 1.42초 증가하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3.027, =.012). 그러나 통제군은 사전 5.58초에서 사후 5.25초로 오히려 0.33초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1.773, =.104). 이처럼 근력, 유연성, 평형성 모든 기초체력 측정 항목에서 실험 군은 유의한 결과 값이 도출됨에 따라,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은 기초체력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심리적인 기능 변화에서 연구 대상자의 자아존중감은 실험군의 경우 사전 2.71점에서 사후 3.13점으로 0.42점 증가하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5.140, =.000). 그러나 통제군은 사전 2.88점에서 사후 2.82점으로 0.06점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1.292, =.223). 연구대상자의 생활만족도는 실험군의 경우 사전 2.66점에서 사후 3.03점으로 0.37점 증가하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3.563, =.004). 통제군은 사전 2.93점에서 사후 2.84점으로 0.09점 감소하였고, 이러한 차이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2.399, =.035). 이처럼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 모든 항목에서 실험군은 유의한 결과가 나옴에 따라,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은 심리에 유의미한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값을 도출하여 확인해 보면 편마비 장애로 인하여 체력적인 기능 하락과 심리적인 위축감이 있는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을 위한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이 기초체력과 심리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여 졌다. 이러한 결과 값을 토대로 특수체육 운동프로그램이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의 체력적 증진과 심리적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되고, 이러한 영향으로 편마비 장애 남자 청소년의 기초체력과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