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권도 운동수행이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스트레스 호르몬과 염증인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절권도 수련 프로그램 운동수행이 스트레스 호르몬(Cortisol, Serotonin, Dopamine, Epinephrine, Norepinephrine)과 염증인자(WBC, Fibrinogen, C-Reactive Protein)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5~35세 사이의 남성으로 절권도를 5년 이상 수련한 숙련자 그룹(Expert Group : EG) 5명과 1개월 이하로 수련한 비숙련자 그룹(Beginner Group : BG) 5명을 할당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