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0 0

유튜브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 분석

Title
유튜브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 분석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Interaction and Fun in Smart Video Education Contents in YouTube
Author
박종덕
Alternative Author(s)
PARK, JONGDUCK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유튜브(YouTube)를 통해 소비되는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봄으로써 범람하고 있는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를 교육적 효과 측면에서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 제작 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튜브에서 소비되는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인지적 상호작용은 심리적 참여, 정서적 참여, 지적 참여로 나누어질 수 있다. 심리적 상호작용은 선행조직자 제시, 부호화를 적용한 자료제시이며, 정서적 참여는 교수자의 의도된 발문, 학습 내용 적용의 독려 등이 있으며, 지적 참여의 요소는 1,2인칭 학습을 위한 학습 설계, 인지부조화-인지조화의 교차이다. 유튜브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재미 요소는 감각적인 영역, 학습내용 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감각적인 영역은 시각과 청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크게 아름다움과 관련한 재미와 과장, 부조화 등 유머로 인한 재미로 나누어진다. 학습 내용은 구성적인 부분과 과정 및 결과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경우, 자기를 표현하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생성되는 재미이다.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가 실제 유튜브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2개의 유튜브 채널로 《책그림》과 《사물궁이 잡학지식》을 선정하여 각 채널별 인기 동영상 5개를 분석하였고 댓글을 통해 상호작용과 재미 요소가 학습자에게 전달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두 채널은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를 잘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가 있는 교육 콘텐츠를 제작 및 공유하고 있었다. 두 채널은 선행조직자 활용, 자료의 성격에 맞는 자료 제시, 의도된 질문을 통한 학습 안내, 학습 몰입을 위한 화면 구성, 인지부조화-인지조화의 반복 등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나도록 상호작용 요소를 배치하고 활용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학습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각 채널과 각 영상에 맞게 재미 요소를 활용하여 학습에 방해가 일어나지 않고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사용하고 있다. 《책그림》의 경우, 아름답고 깔끔한 시각적인 재미를 주로 사용하고 있고, 《사물궁이 잡학지식》은 코미디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재미를 주고 있다. 이 두 채널의 분석을 통해 교육 콘텐츠 제작 및 평가 시 상호작용 요소와 재미 요소를 고려해야하며, 각각의 요소를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교육의 형태는 달라지고 있지만 상호작용과 재미는 교육 활동의 핵심 영역으로서 시대가 지나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더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공유되고 소비될 것이기에 콘텐츠의 제작과 평가는 한 사람 한 사람 개인의 영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는 유튜브를 통해 수많은 스마트 교육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기에, 향후 유튜브 스마트 동영상 교육 콘텐츠의 교육적 가치 측면에서 상호작용과 재미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0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2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