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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 중국인 학습자의 간접화행 사용 양상 연구

Title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 중국인 학습자의 간접화행 사용 양상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 of Indirective Behaviors of Chinese Learners from the Viewpoint of Comparative Cultural Conversation
Author
송은지
Alternative Author(s)
Song Enzhi
Advisor(s)
김정선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인 모어 화자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간접 화행 중에 요구 화행과 응대 화행의 형태에 따라 한국어 간접 화행을 어떻게 실현하는지를 고찰하고, 개개인의 각 상황에서 답하는 상황을 조사하여, 이에 따라 사용하는 형태를 고찰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중국어권 학습자가 자연스러운 한국어 사용을 위한 한국어 간접 화행 교육의 기초 자료를 마려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연구의 방법을 제시하고, 비교문화적 화용론과 간접 화행을 다룬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2장에서는 비교문화적 화용론과 간접 화행의 개념 등 지식을 다루었다. 간접 화행의 개념과 요구 화행, 응대화행을 명확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 30명, 중국인 중급 학습자 30명과 중국인 고급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DCT(담화완성형 테스트)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간접 화행의 유형을 ‘청유/요청/저절/제안’인 4가지 분류로 설정하여 진행하였고 조사 재료의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4장은 간접 화행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 내용이다. 화행 유형에 따른 각 잡단 간접 화행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5장은 본 연구의 결론 이다. 본 연구의 결과와 한국어 화행 교육에도 기초적인 자료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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