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정보처리역량 분석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Abstract

현대사회에는 과학 및 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정보가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넘쳐나는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수집, 정리, 해석하여 적절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정보처리역량’이 무엇보다 각 개인들에게 필요하게 되었다. 즉, ‘정보처리역량’이 불확실한 정보가 넘쳐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각 개인들이 갖추어야할 핵심적인 역량으로 대두된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장 직접적으로 접하는 학습 매체인 교과서, 특히 정보처리역량과의 연관성이 큰 중학교 1학년 ‘통계’ 단원을 대상으로 정보처리역량이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5 개정 교과서에 수록된 문항들의 정보처리역량 하위요소별, 교과서별 분포를 확인하였으며, 또한 2009 개정 교과서와 비교하여 2015 개정 교과서가 갖는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