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전압강하 원인 및 대책 연구

A Study on the Causes and Countermeasures of Voltage Sag

본 연구는 순간전압강하를 [IEEE 1159] 전압 구분과 세부분류를 통해 정의하였다. 전원측 송, 변전설비 고장 년도, 월, 원인 현황을 분석하여 순간전압강하 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피해 사례를 조사하여 순간전압강하가 수용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물에서는 인명사고까지 이어지는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다. 현재도 전기를 한없이 공급되는 자연재처럼 인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순간전압강하를 공공의 문제로 인지하여 공급자 및 수용가 모두 효율적인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경제적 손실 및 안전사고를 방지하여야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순간전압강하 발생 시 수용가 변압기 결선 방식에 따른 전압강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결과가 수, 변전설비 설계 시 주요한 검토사항이 돼 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