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센터 참여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Decisive Factor of Participation on Community Center: Focused on Hanam Citizens' Participation

주민자치센터는 급속한 정치·경제·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여 읍·면·동 기능을 축소하고 주민의 자치의식을 함양시켜 지방자치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치되었다. 이러한 주민자치센터 설치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운영되고 있는 주민자치센터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지방자치 발전 요체가 주민의 참여임을 인식하고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이용자의 프로그램 요소들에 대한 만족도가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여 주민자치센터 운영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연구되었다. 먼저, 연구방법은 1차 자료수집 및 2차 자료수집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하남시 13개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 개설현황과 운영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관련된 내부 자료를 참조하였다. 그리고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참석자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와 응답률이 낮은 설문지를 제외한 329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기술통계 분석,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분석과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민자치센터 참여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종속변수는 참여의지로 정하였다. 독립변수는 우선 유형을 개인요인, 운영요인, 제도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개인요인에 속하는 독립변수로는 성별, 연령, 직업, 학력의 통상적인 인구사회학적 변수를 설정하였고, 운영요인에 속하는 독립변수는 강사, 프로그램운영, 이용편리성을 설정하였으며, 제도적 요인유형에 속하는 독립변수로는 시설, 수강료, 제도개선 노력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여성이 74.2%로 남성보다 많았으며, 연령은 60대가 38.9%로 가장 많고, 50대, 70대 이상의 순이었다. 직업의 분포는 전업주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은 대졸과 고졸이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각 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를 분석한 결과, 연구 변수 중 참여의지의 평균값이 4.29로 가장 높았으며, 시설요인의 평균값이 3.79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만족도 및 참여의지, 효율성 인식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에 따른 참여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6-70대 이상의 연령에서 참여의지가 더 높았다. 그러나 성별과 직업, 학력 등 다른 인구 통계적 특성들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참여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해 분석한 결과, 강사요인과 시설, 프로그램 내용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하위요인 중 강사요인과 프로그램 내용, 시설요인을 참여의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자치센터에서는 프로그램 신설 및 운영을 위한 요건에서 좋은 강사의 채용과 배정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며, 프로그램 시행을 위한 시설의 확충과 유지·관리,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평가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보다 더 다양한 수요계층과 새로운 수요에 맞는 프로그램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참여의 확대된 참여마당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시민의 자치적인 참여기회가 보다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