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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남상백-
dc.contributor.author김슬희-
dc.date.accessioned2019-08-22T16:40:14Z-
dc.date.available2019-08-22T16:40:14Z-
dc.date.issued2019. 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37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00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남성 요가 참여자들의 경험을 통한 요가 입문 과정에서부터 요가 인식전환이 형성되는 과정을 면밀히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론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요가는 여성의 운동이다.’라는 편견이 있는 수많은 한국 남성들의 인식을 바로잡고,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요가 수련의 필요성을 깨우쳐 더 많은 남성이 부담 없이 요가를 참여하길 바라는 데 목적을 두고 남성 요가 활성화 전략수립의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있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각 연구참여자의 요가참여를 통해 경험한 모든 것을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질적연구 중에서도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현대 사회 요가의 사회문화적 현상과 연구참여자들의 요가참여 경험을 파악하면서 그들의 요가 인식전환 과정, 그리고 그들에게서 요가의 의미를 도출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참여자들은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요가 수련하며 요가의 몰입도가 충분히 인정되는 남성 일반인 요가 참여자 7인을 선정하였고, 자료수집을 위해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방식은 남성 요가 기피 현상을 잘 파악하고 있고 남성 요가 참여자를 지도한 바 있는 요가 현장전문가 3인을 통해 이 연구의 목적과 질문 내용이 적합한지 논의를 거쳐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표준화된 면담으로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론적 모형을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결과 도출되었다. 첫째, 심층면담 자료 분석을 통해 총 318개의 개념어를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1차 범주화 과정을 통해 총 17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2차 범주화 과정을 통해 6개의 상위범주로 범주화하였다. 둘째, 남성 요가 참여자들의 요가 인식전환 경험과정을 근거이론의 6가지 패러다임에 의해 설명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남성 요가 참여자들은 요가는 ‘여성의 운동’이라는 대표적인 사회문화적 인식과 여성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인해 요가를 접할 계기나 욕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계기들과 주변에서 권유로 인하여 요가참여를 시작하였으며, 요가참여를 통해 요가의 본질을 경험하고, 요가참여 과정에서 내적보상을 받음으로써 점점 더 요가의 매력을 느끼며 경쟁심리의 영향이 동기부여로 작용 되어 더욱 깊은 요가 몰입의 단계로 접어든다. 또한, 요가 몰입을 방해하는 여러 장애물, 방해요소들을 각자의 방법으로 해결하였다. 이와 같은 각자의 적절한 노력을 통해 결과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요가 인식전환을 하였고, 연구참여자들은 요가를 통해 삶의 크고 작은 변화가 있었다. 이 연구와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요가는 성별에 차별을 두지 않고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을 동시에 향상하는 유용한 운동법임이 확인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남성이 요가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고 요가참여에 소극적이다. 따라서 국내 남성들의 요가 인식전환을 위한 후속연구 또는 요가를 여성과 남성으로 구분 짓지 않고 더욱 요가의 본질적인 면에 포커스를 두는 더 심도 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남성들의 요가 기피 현상은 국내 요가 산업의 상업적인 여성 마케팅으로 인해 형성된 부분이 상당히 크며, 이러한 그릇된 사회문화적 현상이 분명히 파악됨에도 불구하고 국내 요가 산업의 상업적 여성 마케팅에 관한 세부적인 연구는 부재하였다. 따라서 그릇된 요가 산업의 상업적 마케팅을 보다 심도 있게 지적하고, 요가의 본질을 지키며 요가 산업을 확장 시키는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국내 요가 시장은 더욱더 발전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근거이론적 경험 탐색을 통한 한국 남성들의 요가 인식전환-
dc.title.alternativeExploring Korean Men Yoga Perception Change through Grounded Theor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슬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SeulHee-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융합산업대학원-
dc.sector.department스포츠ㆍ아트테인먼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스포츠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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