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 0

기업가 정신과 시회적책임(CSR)이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가 정신과 시회적책임(CSR)이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and Corporate Social Reponsibility(CSR)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Author
김미숙
Alternative Author(s)
KIM, Mi-Sook
Advisor(s)
이 성 욱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제4차 산업혁명의 흐름속에 세계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기업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과 변화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경쟁의 공정성이 훼손되면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협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선택이 아니 필수로서의 핵심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가 정신 및 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가 정신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사회적책임(CSR)활동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조직몰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사회적책임(CSR)활동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가 정신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기업가 정신을 혁신성, 성취욕구, 위험감수성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적책임(CSR) 활동은 경제적책임, 법적책임, 윤리적책임, 자선적책임으로 구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과 사회적책임(CSR)활동이 조직몰입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 정신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가 정신의 하위변수인 혁신성, 성취욕구, 위험감수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책임(CSR) 활동은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활동의 하위변수인 경제적 책임 활동과 자선적 책임 활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법적 책임 활동과 윤리적 책임 활동은 기각되어 조직몰입과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책임(CSR)활동은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책임 변수와 자선적책임 변수는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법적책임 변수와 윤리적책임 변수는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기업가 정신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고, 조직 구성원의 관점에서 내가 속한 조직에 대한 소속감, 일체감, 동일시, 충성도를 가지고 자신의 일에 몰두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사회적책임(CSR)활동이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태도로 조직에 남아 있고자 하는 의지 등이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사회적책임(CSR) 활동이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경제적책임과 자선적책임이 높을수록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나 법적책임과 윤리적 책임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 정신이 경영성과를 향상 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대해서 설문조사의 취지를 충분히 설명하려고 하였으나 설문조사가 응답자의 이해 및 주관적인 판단 기준 등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둘째, 기업가정신, 사회적책임(CSR), 조직몰입, 경영성과 상위개념만을 가지고 분석하여 상위변수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변수들 간의 면밀히 분석하지 못하였다. 향후 조금 더 다양한 변인 및 매개변수를 활용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기업이 처한 대내외적인 경영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실증 분석을 위해서는 각 산업별, 지역별, 이해관계자별, 연령별, 사업연한, 기업경영자의 특성 등 조절변수를 다양화해서 면밀한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CSR활동과 기업 경영성과간의 상관관계에서 기업내 사회적책임(CSR) 활동이 마련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과의 객관적인 자료를 입증하지 못하였다. 기업의 재무제표 자료 등 계량적 지표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비재무 성과를 포함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비교 분석 해 볼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3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