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회초년생의 업무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업무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전국에 거주하는 사회초년생 370명(여 238명, 남 13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척도(PCS-YSR), 평가염려 완벽주의 척도, 업무지연행동 척도(API),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요 변인들의 영향 관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식을 활용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업무지연행동에 정적 영향을, 자기효능감은 업무지연행동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업무지연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업무지연행동의 관계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업무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업무지연행동과의 관계를 순차적으로 이중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회초년생의 업무지연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한 최초의 연구이며, 매개변인으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을 선정하여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업무지연행동으로 이어지는 심리적 기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직장에서 심각한 업무지연행동을 보이는 사회초년생을 상담 할 때 구체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하여 업무수행 장면에서 회피하거나 미루는 지연행동으로 자신을 자책하고 비난하며 우울해 하는 사회초년생 내담자를 상담함에 있어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줄이거나 성격적 특성으로 자리 잡은 평가염려 완벽주의를 변화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자기효능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