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분석을 활용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서울시에서는 공동주택 공동체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고 커뮤니티 중요성을 강조하며, 살기 좋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대안으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2018년에 ‘서울시 공동주택 한마당’ 축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단지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이 공동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공동주택 활성화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대한 기존 이론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그리고 ‘서울시 공동주택 한마당’ 축제의 2017년~2018년 ‘대상’ 수상한 2개 단지(텐즈힐 1단지[2017], 돈의문 센트레빌[2018])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및 IPA 분석, 다원분산기법을 활용한 비교분석을 하였다. 성동구 텐즈힐 1단지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IPA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사분면에서 건강 및 운동과 관련 항목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2사분면에서는 이웃과의 소통 및 농촌과의 교류에 중점을 두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 되었다. 3사분면에서는 교양강좌 및 주부교육을 통해서 부업, 창업 부문에도 관심을 갖고 개선할 여지가 있다고 조사되었다. 4사분면에서는 지식과 시간을 나누는 것에 대해서는 중요성은 높지 않다고 인식하지만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서대문구 돈의문 센트레빌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IPA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사분면에서는 건강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항목이 중요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2사분면에서는 캠페인과 자녀교육에 관심을 두고 개선해야 하며 이웃과의 소통에도 중점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사 되었다. 3사분면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식을 공유하고 교양강좌 및 부업/창업에도 관심을 두면서 커뮤니티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되었다. 4사분면에서는 친환경적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일 및 공유 경제로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