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중국의 정치적 안보: 도전과 기회

Internet and Chinese Political Security: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정치적 안보와 인터넷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향후 중국의 민주정치발전의 과정을 살펴하는 데 있다. 정치적 안보는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직결되는 문제이다.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정치 분야에 활용되면서 정치와 정치적 안보에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중국은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의 도구로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을 도입하여 활용했는데, 긍정적으로는 정치경제성장을 달성하였고, 동시에 부정적으로는 사회적 다양성 증가에도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을 통해 중국의 고도성장이 지속될 경우, 자유의지를 기반으로 하는 대중정치참여의 확산은 불가피 할 것이며, 이러한 경향은 중국의 민주정치발전과 함께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발생 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