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한국의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에 대한 비교-위쳇과 카카오톡을 비롯하여 분석함

Abstract

시대가 빠른 속도로 발전되는 상황에서 사회는 이미 본격적인 정보화시대로 접어들게 되었다. 한국과 중국은 모두 인터넷 시대의 발전으로부터 통시 시대 및 통신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걸쳐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의 발전까지 이루어 왔다.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사람들이 교류하는 데 있어서 신간, 장소 및 거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새로운 매체로 성장하게 되어 이를 중심으로 "위쳇 비즈니스"산업도 출현하게 되었다. 중국과 한국은 이와 같이 시대의 추세에 따라 한국과 중국은 모두 각자의 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이런 인스턴트 메시징을 통해서 각각 국가에 있는 여러 가지 새 과학기술과 기술발전정보 모두 볼 수 있다, 중국은 한국보다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해 좀 일찍 발을 들여놓고 관련된 기술의 개발과 연구도 많은 편이다. 최근에 중국의 인스턴트 메시징 기술에 모바일 결제를 응용하기 시작하고 중국은 모바일 결제를 지속적으로 보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적인 반향을 봐서 이것은 상대적인 상공을 받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은 중국에 비해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에 대한 상관적인 기술의 발전과 연구는 늦지만 따라잡은 속도가 가시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이 개발된 대표적인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에 대해 대조분석을 하고 각자 가지고 있는 장단점, 발전 기회 및 극복해야 할 과제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향후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를 연구 개발영역에 들어오거나 새 들어오는 기업들에 더 빠르고 쉽게 이 시장에 적응할 수 있는 동시에 자신의 경쟁능력도 어느 정도 늘어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될 수 있으며 두 나라의 발전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도 줄 수 있다고 한다. 본 논문은 문헌연구법, 대비분석법, 사례분석법을 사용해서 목적은 중국과 한국의 통신 소프트웨어 상관 영역에 있는 기술, 발전 방향을 중심으로 비교한다. 문헌서료를 바탕으로 SWOT과 4P분석을 통해 한국의 카카오톡과 중국의 위쳇을 분석한다. 그리고 두 기업의 발전과정 현황, 사회현황, 기술투입, 수입 상황, 가발특성과 미래의 필요한 기발 점에 대해 분석해서 나온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중국은 한국보다 기술 연구개발 영역이 조금 빠르나 한국의 뛰어난 굿즈 산업의 보급과 발전은 세계적인 높은 인지도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여러가지 방면과 디테일 처리 등 중국에 도입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둘째, 중국은 지금까지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 관련된 기술발전과 보급은 상대적으로 완비하다. 그러나 한국은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의 상관적인 다양한 기술은 지속적인 강화와 점검을 하는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안보 시스템, 시스템 상관 강화 및 모바일 결제 등 자신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광범위한 보급과 홍보방면도 강화해야 한다고 보다; 셋째, 중국의 모바일 결제가 높은 인지도과 성공적인 보급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이것은 중국 끊임없이 해외시장에 대한 보급전략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로써 한국도 가지고 있는 특성적인 인스턴트 메시징 소프트웨어인 카카오톡은 해외사 장에 널리 보급 전략을 세우면 앞으로 필연적으로 넓은 시장과 개발공간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