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점 표현법을 이용한 오일러 방정식의 수렴 가속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희소점 표현(SPR) 방법을 유동 지배방정식 계산에 적용하여 계산 효율을 증대 시켰다. 특히 공간상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임계법을 개발 적용하였다. SPR dataset구성시 안정화 과정 도입을 통해 압축률을 증가시켰으며, time integration 단계에서 SPR point가 아니고 유동변수의 변화가 작을 때 weighting factor를 곱해줌으로서 수렴속도를 증가시켰다. 등 간격이 아닌 격자에서 보간 다항식의 계수를 격자 간격에 다라 변하게 함으로써 근사값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2차원 오일러 방정식을 계산하는데 있어 이러한 기술들을 적용하여, 압축률을 증가시키고, 수렴을 가속화시켜 데이터 저장 공간과 계산시간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