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사고의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원인요소 분류 및 적용

Abstract

본 연구를 통해 현 국내 철도사고 분석체계를 알아보았고, 각종 국내외 연구와 보고서에 나타난 인적 오류 원인요소를 비교, 정리하여 그 체계를 만들어 실제 철도사고에 적용하였다. 철도공사 안전조사팀에 근무하는 전문가와 인터뷰를 통해 국내 철도사고 분석체계를 파악하였고, 여러 연구와 보고서에 있는 원인요소 분류체계를 비교하여 인적, 직무, 조직, 환경요인으로 4개의 대분류를 결정하였다. 또한 14개의 중분류와 131개의 세부 원인요소 항목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분류를 실제로 발생했던 고모-경산역 추돌 사고에 적용함으로써 제안된 분류체계의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제안된 분류체계는 인적 오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철도사고 인적 오류 분석 시 업무종사자의 적극적 참여와 명확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