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칭 동적 들기 작업 시 몸통근육의 피로회복 패턴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동적 들기 작업 시 들기 빈도, 무게, 회복시간에 따른 몸통 근육의 피로와 회복시간에 대한 상관관계를 EMG 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동적 들기 작업에 대한 근육 피로를 측정 하기 위하여 좌우 척주세움근(Erector Spinae m.), 좌우 복직근(Rectuc Abdominis m.), 좌우 활배근(Latissimus Dorsi m.), 좌우 배바깥빗근(External Oblique m.), 좌우 배속빗근(Intenal Oblique m)을 대상으로 실험 하였으며, 12명의 실험참가자가 자발적으로 참여 하였다. 15% MVC 무게로 분당 4 회, 5 회, 6회의 들고, 비틀어 내리기 작업을 반복적으로 실험한 결과, 분당 4 회- 회복시간 5 분에서 근육(RRA, LRA, LLD, LES)들이 회복, 회복시간 7분에서 근육(RLD)이 회복, 회복시간 9 분에 서 근육(RES)이 회복 되었고 분당 5 회-회복시간 7분에서 근육(RRA, LRA, LLD)들이 회복, 회복시간 9 분에서 근육(RLD, LES)들이 회복되었으며 분당 6 회-회복시간 7 분에서 근육(LRA)이 회복, 회복시간 9 분에서 근육 (RRA, RLD, LLD)들이 회복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