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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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장명순 | - |
dc.date.accessioned | 2019-08-14T02:31:02Z | - |
dc.date.available | 2019-08-14T02:31:02Z | - |
dc.date.issued | 2006-10 | - |
dc.identifier.citation | 2006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53, Page. 212-219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18030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583 | - |
dc.description.abstract |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평균 6.2% 증가하여 2005년도 기준 1540만대를 넘어섰다.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도 크게 늘어 최근 11년간(1994~2004) 총 교통사고 2,785,80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02,406명이 사망하고 4,010,45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중 특히 보행자사고는 같은 기간 동안 총 840,420건이 발생, 전체사고의 30.2%를 차지한다. 이 중 사망자수는 42,392명으로 이는 전체 사망자의 41.4%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치사율은 5.0%로써 교통하고 유형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을 보면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은 모두 30%이내이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에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사망자 비율은 41.4%에 이른다.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차대보행자사고는 차대차, 차량단독, 차대열차 등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매우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보행자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되어 사고원인을 과학적으로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들고 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title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for Pedestrian-Vehicle Collision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조정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남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장명순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mscha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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