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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 연구

Title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for Pedestrian-Vehicle Collision
Author
장명순
Issue Date
2006-10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2006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v. 53, Page. 212-219
Abstract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평균 6.2% 증가하여 2005년도 기준 1540만대를 넘어섰다.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도 크게 늘어 최근 11년간(1994~2004) 총 교통사고 2,785,80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02,406명이 사망하고 4,010,45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중 특히 보행자사고는 같은 기간 동안 총 840,420건이 발생, 전체사고의 30.2%를 차지한다. 이 중 사망자수는 42,392명으로 이는 전체 사망자의 41.4%에 해당하는 수치이고 치사율은 5.0%로써 교통하고 유형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을 보면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은 모두 30%이내이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에 우리나라의 보행자 교통사고사망자 비율은 41.4%에 이른다. 교통사고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차대보행자사고는 차대차, 차량단독, 차대열차 등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매우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보행자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되어 사고원인을 과학적으로 정확히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들고 있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1803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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