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사 강의 비언어텍스트 활용

Keywords

Digital; Multimedia; Chinese Traditional Literature; WBI; CAI; Online Instruction

Abstract

PC나 인터넷 관련 테크닉은 누구나 연습하면 결국 비슷한 수준에 도달한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자료가 아무리 훌륭해도 그런 자료를 운용하는 것은 아날로그 교강사이므로, 결국 가장 중요한 점은 교강사 본인의 중국고전문학에 대한 소양과 전문지식, 그리고 그러한 소양과 전문지식을 수강생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열정과 성의, 사랑과 관심이다. 그 어떤 매체도 교강사의 수강생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열정과 성의를 능가할 수는 없다. 이런 마음과 태도는 아날로그적인 것으로 그 어떤 디지털 마인드나 매체보다 중요하다. 요컨대 디지털 멀티미디어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