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0 0

AHP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적 고객구성평가 프레임웍에 관한 연구

Title
AHP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적 고객구성평가 프레임웍에 관한 연구
Author
백동현
Issue Date
2006-06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Citation
2006년 춘계학술대회, Page. 281-289
Abstract
최근 인터넷 쇼핑몰의 규모가 커지면서 고객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수천 또는 수만의 고객을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인터넷 쇼핑몰의 효율적인 운영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고객의 구성이 적절한지 전략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평가하는 것이 요구된다. 즉, 기업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고객 전략이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적절한지 혹은 부적절한지에 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사업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쇼핑몰에 있어서 고객 구성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구성이 적절한지 평가하도록 지원하는 고객구성평가 프레임웍을 제안한다. 고객구성평가 프레임웍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주문 데이터와 고객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분석용 데이터를 구성한 후, 고객유지성, 고객수익성, 고객확보성, 고객전환성의 4가지 요인을 설정하고, 이하 22개의 측정 지표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제안한 프레임웍을 국내 대표적인 커뮤니티 기반 쇼핑몰에 적용하였으며, 각 지표에 대해 현업전문가의 설문을 실시하여 가중치를 부여하여, 관리의 정도를 알 수 있도록 활용하였다. 부여한 가중치는 업종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몰, 종합몰, 홈쇼핑으로 나누어 가중치비교를 하였다. 평가 결과는 해당 쇼핑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중요한 전략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9767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816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