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시각적 유사성 판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설정 연구

Keywords determining visual similarity among designs; checklist; influential attribut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유사여부에 대한 정량적 판단을 위한 방법으로서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방안을 제시하고, 체크리스트 항목 중 영향력 있는 가중치요소를 도출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체크리스트는 디자인의 외관을 이루는 형태요소와 색상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키지디자인을 표본으로 삼았다. 이에 패키지디자인의 외관형태를 형태요소와 색상요소로 분류하여 각 요소의 부분에서 추출된 13가지 체크리스트 항목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추출된 체크리스트는 디자인 유사성 판단에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또한 유사성을 판단하는 근거요인으로는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배치, 화면의 분할이나 배치와 같은 레이아웃 영역과 색상영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상 디자인의 유사여부 판단은 개개의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개개의 요소를 종합하여 전체로서 판단함을 지향하고 있고 각 부분별 항목 평가를 통한 정량분석 결과가 디자인 유사성 판단의 절대적인 근거가 되기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향후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해 객관성이 보완된다면 의미 있는 평가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