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노선 Incidence matrix를 이용한 효율적 OD추정을 위한 추가적 교통량 관측지점 선정 기준

Abstract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OD추정 기법은 기존 Historical OD를 네트워크에 배정하여 구하여진 링크선택비율을 이용한다. 즉,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새로운 정보와 과거의 OD행렬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과거의 정보인 기준OD행렬과 새로운 정보인 관측교통량을 이용하여 새로운 OD행렬을 유추해 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측교통량 정보의 신뢰도는 OD추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관측교통량은 관측하고자 하는 지점에 조사원을 배치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는 관측오차와 관측지점에 따른 시간변동 오차 등의 정확도 문제를 내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면에서도 비효율적이다. 관측교통량을 이용한 OD추정 방법에서 관측지점 선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다. Lam 등(1990)은 관측지점 선택에 대한 휴리스틱 기법을 제안하였고 Yang(1998)은 최대가능상대오차에 근거하여 링크교통량 관측위치에 관한 4가지 위치규칙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관측위치선정에 관한 규칙들을 OD추정을 위한 알고리즘에 적용할 때, 예산과 같은 제약조건하에서 우선순위에 대한 기준은 제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