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B 시스템의 성능 개선 기법

UWB (Ultrawideband) 시스템은 기저대역 기반의 통신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노 사이클 펄스의 선택이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모노 사이클 펄스를 채택하는 DS-UWB (Direct Sequence-Ultrawideband) 시스템들의 성능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채널추정 방법으로는 파일럿 심벌정보를 이용하는 PA (Pilot-Aided)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환경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스케일링 함수를 모노 사이클 펄스로 사용하는 DS-UWB 시스템의 성능이 가장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