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정전 구성을 위한 시론

Keywords

정전; 문화콘텐츠; 미시콘텐츠; 거시콘텐츠; 상호소통; 향유; 원천콘텐츠; 거점콘텐츠; canon; cultural contents; micro contents; macro contents; interaction; enjoyment; original contents; positional contents

Abstract

문화콘텐츠의 발달에 따라서 정전구성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최근 문학에서 일고 있는 정전 논의가 문학의 위기와 상관된 것이라면 문화콘텐츠 정전 구성은 발흥과 잘전과 상관된 것이다. 대중성이라는 뚜렷한 지향을 전제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정전은 광범위성과 가변성이라는 매우 타력적이고 현재진행형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정전은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성공모델로서의 의미가 강하다는 변별적 특성도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