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혼합물의 파손모형은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에서 포장의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손모형과 관련된 연구는 AASHTO를 비롯 196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진행되어오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손모형은 많은 시험데이터를 회귀분석한 경험적 파손모형이 대부분을
이루었으나 1990년대 이후부터 역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다양한 파손 모형들이 제시되고 있다. 유럽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에서 자체적으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의 단일화된 설계법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2002년에 역학적-경험적 설계방식의 AASHTO2002설계법을 개발하였고 현재 검증 및 보완 작업이 진행중에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도로공사가 주관으로 한국 자체의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2000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의 세부과제로서 수행되고 있는 아스팔트 파손모형개발의 연구중 개발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모형을 APT시험자료를 이용한 검증 및 보정계수 개발을 소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