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D를 이용한 무전극 형광램프용 전자식 안정기의 보호회로 설계

Abstract

본 연구는 무전극 형광램프의 램프 이상 유무를 검출하여 램프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이를 검출하여 전자식 안정기 회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제안된 보호회로는 램프 양단에 걸리는 전압을 검출하여 디지털 회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신호로 변환해주는 아날로그 회로부와 이 신호를 이용해 안정기 회로의 인버터 부에 공급되는 PWM 신호를 제거해 주는 디지털 회로부로 구성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개발 비교기 IC 소자와 EPLD를 이용해 간단한 회로로 제작되었으며, 차후 집적화에도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