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압축 관리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재구성 기법

Abstract

기존의 연구 과제에서 모바일 기기에 쓰이는 데이터 압축 관리 시스템인 CDMS(Compressed Data Management System)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CDMS의 DB파일에서 Free Page의 발생, 또는 데이터가 늘어났다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파일크기가 줄어들지 않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데이터들을 Compact하게 배치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재구성한 후 사용되어지지 않는 공간을 반환하여 다른 모듈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CDMS-Compactor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