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압축 데이터 관리 시스템(CDMS)를 위한 데이터 가용 크기 변경 기법

Abstract

휴대용 정보기기는 정보의 디지털화로 인해 많아지고 있는 디지털 정보를 처리 및 저장해야 되는 상황이 되었다. 따라서 휴대용 정보기기에서는 무수한 디지털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모바일 DBMS을 사용하게 되었고, 저장장치로는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 플래시 메모리는 일반 디스크보다 고비용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하여 압축 데이터 관리 시스템(CDMS)과 같은 압축을 사용한 관리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압축을 사용하여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CDMS의 연구는 데이터베이스 파일 크기를 고정하여 관리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실제사용에 있어서는 실용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CDMS를 보완하여 데이터베이스 파일 크기를 동적으로 변환하는 기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