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4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철-
dc.date.accessioned2019-06-14T07:40:25Z-
dc.date.available2019-06-14T07:40:25Z-
dc.date.issued2007-01-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3, Page. 99~109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0042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657-
dc.description.abstractVMS는 교통상황과 사고발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ITS의 중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이다. VMS 메시지는 운전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실험을 통하여 VMS 메시지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기법을 이용하여 설명변수로 정보량, 정보제공시간, 연령, 성별을 선정하고 종속변수인 운전자 인식률과의 관계를 모형화 하였다. 개발한 모형을 통해 산출되는 운전자 정보인식확률은 운전자의 판독성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VMS 메시지를 설계할 수 있는 통계적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VMS 메시지 현시와 표출시간을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가변전광표지en_US
dc.subject판독시간en_US
dc.subject정보단위en_US
dc.subject인식률en_US
dc.subject판독성en_US
dc.subjectVariable Message Sign(VMS)en_US
dc.subjectReading timeen_US
dc.subjectInformation uniten_US
dc.subjectRecognition rateen_US
dc.subjectLegibilityen_US
dc.title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성민-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contributor.googleauthor장명순-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태형-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cheol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