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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

Title
운전자 판독능력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 방법론 개발 및 적용
Author
오철
Keywords
가변전광표지; 판독시간; 정보단위; 인식률; 판독성; Variable Message Sign(VMS); Reading time; Information unit; Recognition rate; Legibility
Issue Date
2007-01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5, No. 3, Page. 99~109
Abstract
VMS는 교통상황과 사고발생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ITS의 중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이다. VMS 메시지는 운전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공학적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내 실험을 통하여 VMS 메시지에 대한 운전자의 판독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기법을 이용하여 설명변수로 정보량, 정보제공시간, 연령, 성별을 선정하고 종속변수인 운전자 인식률과의 관계를 모형화 하였다. 개발한 모형을 통해 산출되는 운전자 정보인식확률은 운전자의 판독성을 고려한 VMS 메시지 설계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VMS 메시지를 설계할 수 있는 통계적 모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VMS 메시지 현시와 표출시간을 설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0042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6657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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