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생산적 논의를 위한 네 가지 접근법

Keywords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original source; 원천소스; adaptation strategy; 전환 전략; storytelling Literacy;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enjoyment; 향유; parallel-vertical One Source Multi Use; 수평적/수직적; One Source Multi Use

Abstract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에 대한 실제적인 논의들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분류하고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찾음으로써 논의들의 생산성과 유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에 대한 논의는 크게 네 가지, 1) 스토리텔링 원천소스 개발, 2) 콘텐츠 스토리텔링 전환(adaptation) 전략, 3) 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4)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리터러시(literacy)로 나눌 수 있다. 문화적 정체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세계적 보편성을 추구할 수 있는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 원천 소스를 발굴하면, 이것을 콘텐츠 각각의 장르, 매체, 향유자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전환시키는 전략이 필요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된 콘텐츠가 텍스트적 완성도는 물론 경제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할 때 비로소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이 성공적으로 구현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생산중심의 과정이라면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리터러시는 향유와 관계되는 과정이다. 이 네 가지 접근법은 매우 긴밀한 유기적 상관관계를 지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논의되어야 하지만 아직 각각의 성과조차 실천적인 결과를 확보하지 못한 실정을 고려할 때, 각각의 성격과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현재 단계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구축에 있어서 향유의 활성화 방안과 지속 가능한 확장 방안의 모색은 매우 중요한 지향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