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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 연구 - Oculus Home을 중심으로 -

Title
HMD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특성 연구 - Oculus Home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uctural Features of VR HMD Interface Design - Focused Oculus Home -
Author
노승관
Keywords
Virtual Reality(가상현실); Head Mounted Display(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Samsung Gear VR(삼성 기어 브이알); Oculus Home(오쿨루스 홈); Interface(인터페이스)
Issue Date
2018-09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24, No. 3, Page. 281-296
Abstract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를 활용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분야는 게임뿐만 아니라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관심을 받고 있다. 2018년 현재, VR 기기의 유형은종이나 플라스틱 상자를 사용하여 스마트폰 앱에서좌우로 분리한 VR 영상을 단순히 보는 구글 카드보드 유형, 삼성 Gear VR과 Oculus Go와 같이 스마트기기의 특성을 이용하되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VR 앱을 구동하는 스마트 기기 유형, Oculus Rift와 HTC VIVE와 같이 PC와 연결하여 3차원의 이동까지 감지하는 기기를 사용하는 PC 연결 유형이 있다. 본 연구는 향후 수용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보이는 스마트 기기 유형 중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삼성 Gear VR과 Oculus Go의 인터페이스인 Oculus Home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인터페이스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내용은 시각적 측면, 기기적 측면, 정보적 측면에서 홈 화면의 각 메뉴의 구성과 배치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메뉴 구성을제언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탐색, 사람, 공유, 알림, 설정으로 구분된 주 메뉴 구성에서 사람, 공유, 알림은깊이가 지나치게 탐색이나 설정의 모두보기에 비해 메뉴 깊이가 매우 얕고 구조적으로 메뉴의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기적으로는 3차원 축의 기준설정이 수시로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필요한뷰 재설정이 설정의 하위메뉴에 위치하고 있었다. 정보적 측면에서 도움말 기능의 부재로 인해 초기 사용자의 원활한 사용을 저해하고 있고, 사용자가 개입할 수 없는 일률적 메뉴 구조로 인해 숙련된 사용자의 취향 반영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메뉴를 탐색, 소셜, 관리, 사용자의 네 가지 영역으로 재구분하여 각 메뉴의 하위메뉴에 대한 메뉴 깊이를 유사한 수준으로 배치할 것, 뷰재설정과 도움말의 전면 배치, 사용자 메뉴의 포함을제언하였다. 또한 각 메뉴의 독립적인 배치와 효과적사용을 위하여 사용 시 처음 접하는 화면인 탐색-홈화면을 사용자 중심으로 재구성 할 것을 제언하였다.
URI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5372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97
ISSN
1598-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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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NTERTAINMENT DESIGN(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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