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도가니에 대한 신문 뉴스 키워드 특성 및 연결망 구조

Keywords

Movie; Social Issues; 도가니법; 사회 쟁점; Public Opinion; Silenced; 영화 도가니; 공론화; Dogani Law

Abstract

이 연구는 실화 소재 영화인 “도가니” 개봉 전후 시점부터 도가니법이 제정되기까지의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뉴스 키워드 구성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에 포함된 9개 신문 전체적으로 법/제도 키워드가 314건으로 전체의 43.7%를, 윤리/도덕 키워드가 238건으로 33.1%를, 감정 키워드가 167건으로 2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보수적 신문들은 법적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겨레신문 및 경향신문 등 진보적 신문들은 윤리/도덕 및 감정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군집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스원별로 살펴보면 영화의 원작, 제작, 출연진 등이 포함된 비율은 36.5%, 국가기관 등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은 49.4%, 시민사회 관련 비율은 14.1%로 나타났다. 대법원(장)을 포함해 국회 등과 같은 국가 기관은 법/제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영화 제작진들은 감정 및 윤리/도덕 키워드를 중심으로, 시민 단체의 경우에는 법/제도와 윤리/ 도덕 키워드를 중심으로 군집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시기별 뉴스 키워드 빈도를 살펴본 결과, 증폭기와 모색기에 핵심 키워드 빈도가 가장 많았다. 영화 개봉기와 증폭기, 모색기 등 “도가니” 영화와 연계된 쟁점들이 많았을 때에는 법/제도, 윤리/ 도덕, 감정 등 모든 키워드들이 혼재되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