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훈-
dc.date.accessioned2019-05-22T23:58:53Z-
dc.date.available2019-05-22T23:58:53Z-
dc.date.issued2018-09-
dc.identifier.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24, No. 3, Page. 611-623en_US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Article/NODE07537319-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90-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 폰의 보급과 산업의 진보로 인하여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기술은 폭발적인 성장을이루고 있다. 가상현실의 한 분야인 증강현실은 실제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겹쳐 한 번에 보여주는 미래기술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현재 다양한 산업분야에응용되고 있으며, 연구와 개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광고 분야에 있어서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증강현실 기술을응용하고 있다. 기존의 일방적인 광고방식에서 벗어나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증강현실 광고는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Signage) 광고의 발전과 더불어 소비자의 체험과 인지를 바탕으로 하는 발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광고 콘텐츠(Contents)의 개발과기업의 브랜드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발전 방안으로서, 소비자의 체험과 인지를 통하여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이해와 소비만족도를 높여줄수 있는 어포던스(Affordance) 디자인의 특성을 적용하여 그 유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일차적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증강현실 개념 및 증강현실 광고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어포던스 디자인의특성을 통한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서의어포던스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하여 연구에 적용하였다. 일차적 이론적 고찰에서 증강현실 광고 유형에 따른 분류에 의하여 고정형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광고와 이동형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국내 사례 네 가지를 선정하였으며, 국내 사례 네 가지중 두 가지의 사례는 고정형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또 다른 두 가지의 사례는 이동형 증강현실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도출된 어포던스 디자인의 특성인 실행적 어포던스, 인지적 어포던스, 지각적 어포던스, 기능적 어포던스를 사례에 적용시켜 연구,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는 고정형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보다 이동형 증강현실디지털 사이니지 광고가 어포던스 디자인의 특성을더 많이 포함하고 있었으며, 소비자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다. 소비자가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를 사용하고자 하는 어포던스인 실행적 어포던스와 소비자가 증강현실 광고의사용법을 인지하는 어포던스인 인지적 어포던스가 이동형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서 두드러지게나타났으며, 사용자가 광고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어포던스인 지각적 어포던스는 고정형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사용자가 증강현실 광고의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어포던스인 기능적 어포던스는 증강현실 기술이 직관적으로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기술방식이기 때문에 네 가지사례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밝은 전망과 미래를 가지고 있는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분야는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즉각적인 체험과 반응을 기대하는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는 어포던스 디자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연구, 개발 되어져야 한다. 또한, 소비자의 경험과 인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증강현실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콘텐츠에 대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en_US
dc.subjectAugmented Reality(증강현실)en_US
dc.subjectAffordance Design(어포던스 디자인)en_US
dc.subjectAdvertisement(광고)en_US
dc.subjectDigital Signage(디지털사이니지)en_US
dc.title증강현실(AR)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에 나타난 어포던스 디자인 특성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ffordance Design Characteristics in Augmented Reality(AR) Digital Signage Advertisemen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3-
dc.relation.volume24-
dc.relation.page611-623-
dc.relation.journal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조희경-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성훈-
dc.relation.code2018019712-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DESIG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NTERTAINMENT DESIGN-
dc.identifier.pideagle-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ENTERTAINMENT DESIGN(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