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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남상백-
dc.date.accessioned2019-05-22T07:02:28Z-
dc.date.available2019-05-22T07:02:28Z-
dc.date.issued2018-07-
dc.identifier.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 57, No. 4, Page. 235-246en_US
dc.identifier.issn1738-9666-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4600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60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스포츠분야에서 활용된 브랜드자산의 영향력에 대해 다각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스포츠 분야에서 활용된 브랜드자산과 관련된 선연행구 30편을 선정했으며, CMA(Comprehensive Meta Analysis)를 통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분야에서 브랜드자산의 효과크기는 .557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고,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중 브랜드 충성도(ESr=.631(607)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서 종속변수에 따른 브랜드 자산의 효과크기에서는 재방문의도(ESr=.610(612))에 이어 태도(ESr=.561(557)), 구매의도(ESr=.559(537)), 신뢰(ESr=.550(561)), 구전의도(ESr=.547(552), 만족(ESr=.539(554)) 및 몰입(ESr=.499(500))의 순서로 효과크기가 확인되었다. 조별변인 중 유형에 따른 브랜드자산의 효과성에서는 스포츠스폰서십(ESr=.602).스포츠재화(ESr=.556), 참여스포츠(ESr=.555), 관람스포츠(ESr=.536) 및 스포츠미디어(ESr=.453)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비율에 따른 브랜드자산의 효과성에서는 통계적 수준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스포츠분야에서의 브랜드자산이 적용 가능한 분야에서 적절한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mpact of brand equity in sports field through meta-analysis. In order to analyze the data, 30 preliminary works related to brand equity used in the sports field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rough CMA (Comprehensive Meta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 size of brand equity in the sports field was found to be as high as .557. Second, the most influential effect size of sub-factors of brand equity was brand loyalty (ESr=.631(607). Third, The effect sizes of brand equity according to dependent variables were confirmed by order of revisit intention (ESr=.610(612)), attitude (ESr=.561(557)), purchase intention (ESr=.559(537)), trust (ESr=.550(561)), word of mouth (ESr=.547(552)) and satisfaction (ESr=.539(554)) and commitment (ESr=.499(500)). Forth, the effect of brand equity on the type was in the order of sports sponsorship (ESr=.602), sports goods (ESr=.556), participating sports (ESr=.555), sports media (ESr=.453) and viewing sports. The effect of brand equity on ratio of male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possible to establish appropriate direction in the fields where brand equity in sports field can be applied.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en_US
dc.subject메타분석en_US
dc.subject브랜드자산en_US
dc.subject스포츠 분야en_US
dc.subject효과크기en_US
dc.subjectBrand equityen_US
dc.subjectSports fielden_US
dc.subjectMeta-analysisen_US
dc.subjectEffect sizeen_US
dc.title스포츠분야에서 활용된 브랜드자산에 대한 메타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Meta-analysis of Brand Equity in Sports Field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57-
dc.relation.page235-246-
dc.relation.journal한국체육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배정섭-
dc.contributor.googleauthor권재윤-
dc.contributor.googleauthor남상백-
dc.relation.code2018019806-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SPORTS AND ART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SPORT SCIENCE-
dc.identifier.pidn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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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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