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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엄경희-
dc.date.accessioned2019-05-22T06:27:06Z-
dc.date.available2019-05-22T06:27:06Z-
dc.date.issued2018-06-
dc.identifier.citation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24, No. 2, Page. 379-388en_US
dc.identifier.issn1598-6497-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478194-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519-
dc.description.abstract디자이너의 디자인 가치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요즈음과 같이 대량생산 대량소비와 함께대량의 쓰레기를 배출하여 지구환경이 오염되는 환경적 폐해가 많은 시대의 디자이너가 가져야할 가치관중에는 환경보호와 더불어 지속가능 디자인에 대한 것이 있어야 한다. 소비의 불평등 문제, 공정무역에 관한문제, 기업의 윤리적 책임과 나눔은 물론 소비문화를변화시킬 수도 있어야 한다. 현재의 풍요를 미래세대에게도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성에 대한 가치관이 필요한 시대이며, 이를 위해 디자이너는 창의성과 사회적 가치 그리고신기술을 적절하게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디자인의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 텍스타일디자인에 대한 현재 산업 현황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환경 관심도와 지속가능 텍스타일디자인 제품에 대한소비 형태 및 이러한 지속가능에 대한 활동을 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또 한 그것들이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공정 개선이나 소재 개발뿐 아니라 소비자의 관점의 전환을 도우며 이를 토대로 향후소비자와 생산자가 균형을 이룸으로써 정신적⋅물질적 가치를 이해한 진보된 형식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을제안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en_US
dc.language.isoen_USen_US
dc.publisher한국디자인문화학회en_US
dc.subjectSustainable Development(지속가능발전)en_US
dc.subjectethical consumption (윤리적 소비)en_US
dc.subjectTextile Design Product(텍스타일디자인상품)en_US
dc.title지속가능한 텍스타일디자인제품의 가치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en_US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Sustainable Textile Design Products on Consumer Purchasing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24-
dc.relation.page379-388-
dc.relation.journal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엄경희-
dc.contributor.googleauthor정보리-
dc.relation.code2018019712-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DESIG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SURFACE & INTERIOR DESIGN-
dc.identifier.pidsah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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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SURFACE & INTERIOR DESIGN(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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