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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규원-
dc.date.accessioned2019-05-22T06:25:48Z-
dc.date.available2019-05-22T06:25:48Z-
dc.date.issued2018-06-
dc.identifier.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 16, No. 2, Page. 71-82en_US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334893-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514-
dc.description.abstract디자인의 역할 및 평가의 중요성, 가치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나 그에 맞는 측정 방식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디자인의 가치 증대를 위해 디자인의 조사, 평가의 의의를 기반으로 디자인 가치 평가 개념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현황 파악 후 디자인 평가의 방향성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 연구를 위해 디자인 및 유사 분야의 평가 관련 학술 자료와 정부 기관, 관련 단체의 보고서 및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문헌연구 하였다. 현황 분석의 경우 연구 범위인 대상을 기반으로 심층 면접 방법 등을 통해 조사, 분석했다. 분석 결과, 디자인전문회사는 디자인 평가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느끼나, 직접 평가를 시행함에는 부정적 의견이며 신뢰도 역시 낮았다. 의사 결정은 경력과 직급이 높은 관리자의 정성적 평가로 이루어진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기업의 경우 정량적․정성적 평가를 통해 디자인 경쟁력 증대 및 디자인 관리 방안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분석을 토대로 실제 운영 전략에 빠르게 적용하고자 했다. 디자인은 프로젝트의 대상과 범위가 가변적이다. 때문에 다양한 평가 방법과 목적에 따른 평가 패턴을 도출하고 정립해 평가할 대상과 목적에 알맞게 결합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평가 가이드라인 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방향성이 도출되었다. 디자인 평가는 평가와 측정으로 마치는 것이 아닌 결과 값을 토대로 피드백 및 긍정적 활동이 있어야 할 것이며 평가 목적에 대한 실질적 깊이가 있는 정성조사에 객관성을 결합하고 활용한다면 더욱 긍정적 대안이 될 것이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en_US
dc.subject디자인 평가en_US
dc.subject가치측정en_US
dc.subject정량적·정성적en_US
dc.subjectDesign Evaluationen_US
dc.subjectValue Measurementen_US
dc.subjectQuantitative·Qualitativeen_US
dc.title디자인 평가의 현황 및 특성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Design Evalua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16-
dc.relation.page71-82-
dc.relation.journal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Woo, Amie-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Kyu Won-
dc.relation.code2018019708-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DESIG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dc.identifier.pidkyu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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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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