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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구매가치와 소유가치 인식 변화에 대한 연구

Title
제품의 구매가치와 소유가치 인식 변화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nge of Purchase Value and Perceived Value of Products
Author
박경진
Keywords
Design Value(디자인 가치); Cost(비용); Expected (기대치); Persistence (지속성)
Issue Date
2018-06
Publisher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Citation
한국과학예술포럼, v. 34, Page. 120-131
Abstract
제품 가치는 구매, 사용, 사용 후 전반에 걸쳐 다르게 평가되는데 이는 모두 상대적이다. 디자인 개발 일련의 과정에서의 가치 인식은 상품개념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기대치와 소요 비용을 근거로 소비자의 구매 유도를 위한 디자인 가치 생산을 목표로 하게 된다. 현재 소비자의 개인화, 합리주의, 지속 가능성 경향은 제품 가치를 구매시점의 가치에서 사용 가치 부분까지 확장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항시적 사용에서 항시적 소유로의 개념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용 관점에서는 기능적이며 개량 가능하고 가시적인 속성의 가치가 주요 니즈로 나타나게 되며 소유 관점에서는 비가시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속성의 가치가 주요 니즈로 나타나게 된다. 소비자가 소유자가 되면서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 변화 추이와 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이 점에서 나타나게 된다. 서론에서는 제품 가치 인식이 변하는 사례와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본론에서는 조사된 사례와 사전 연구에서 조사된 문제의식과 대안적 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조사 및 분석 과정을 통해 최종 결론을 도출하였다. 제품을 구매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소유하는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술 평준화, 디자인 공통성에 더해져 가격 다양성까지 구매 고려에 작용하는 대표 제품인 모바일폰의 대한 소유 가치조사는 지금까지의 제품 인식 전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48373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512
ISSN
2005-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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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TECHNO-PRODUCT DESIGN(테크노프로덕트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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